자유선진당의 최근 정치적 행보가 심상치 않다.

충청권에 걸린 대형 국책사업에 대해 모호한 입장으로 일관했던 자유선진당이 최근 특정 현안에 대해 충북에 대한 배려나 검토가 없는 정책결정으로 충청권 대표 정당이라는 말을 무색케 만들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충청권 공동 현안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첨단의료복합단지, 세종시 등에 대해 그동안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못했다.

대전·충남권 발언과 충북지역 발언이 상황에 따라 바뀌었다는 사실을 상당수 지역 인사들이 알고 있다.

이회창 총재는 충북지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충북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해 줄곧 '그런 생각이 위험한 발상이다. 충청권이 상생(相生)해야 한다'는 말로 피해갔다.

그때마다 충북지역 인사들은 자유선진당이 대전·충남권에 쏟고 있는 정성에 비해 선거때만 반짝하는 행태를 보며 충북을 '곁다리'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서운함을 공개적으로 거론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이 최근 세종시 법적지위와 관할구역에 대해 합의한 내용을 두고 충북지역 정·관가에서 자유선진당이 과연 충북에 대한 배려와 검토를 하고 있는지 상당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이 합의했던 세종시 법적지위는 겉만 보면 광역단체였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초단체 성격을 띠고 있었다.

물론 민주당의 반발로 세종시의 법적지위가 '광역단체'로 돌아갔지만, 자칫 충청의 현안이 양당의 정략적 공조에 의해 무너질 위기를 맞기도 했다.

관할구역 문제를 보면 자유선진당이 얼마나 충북을 홀대하고 있는지 짐작케 하고 있다.

양당은 세종시 관할구역에 연기군 잔여지역을 포함하는 주장을 받아들인 반면, 세종시 편입제외를 요구하는 청원군의 주장은 수용하지 않았다.

한때 충북지역 건설업체들의 세종시 건설참여를 위한 근거를 만들기 위해 청원군 일부지역의 세종시 편입을 주장했던 충북 민주당 마저 '주민의 의견을 물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음에도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이를 외면했다.

물론, 세종시 건설과 법적지위, 정부부처 이전고시 등에 대해 시종일관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던 한나라당이 더 문제지만, 그래도 충청권을 대변한다고 자처하고 있는 자유선진당의 관할구역에 대한 입장은 두고두고 논란이 될 수 있다.

미디어법과 비정규직보호법 등 한나라당의 쟁점법안에 대해 공조를 취하면서 '충청권 총리론'으로 대표되는 '충청연대론' 역시 그럴수 밖에 없는 한나라당에 대한 비난보다는 그래서는 안되는 자유선진당에 대한 서운함이 더 큰 문제다.

대전·충남권 인사의 연말 총리 입각과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부분적 공조, 2012년 대통령 선거전 '보수정당 통합'이라는 시나리오로 전개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충청연대론'에 대해 자유선진당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일까?

주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 땅을 빼앗긴다고 생각하고 있는 청원군 강내·부용 주민들의 울분을 해결할 깊은 고민은 없으면서 충청권 일부 인사의 입각을 통한 사람 중심의 '정계개편'에 치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유선진당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러한 고민이 수반되지 않으면 한때 충청권을 대표하는 정당으로 화려하게 비상했다가 추락한 자민련의 전철을 되풀이할 수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 김동민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