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주민이 되는 연구원, 문화로 더 행복한 충남 실현에 앞장

 

[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박병희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디지털·언택트 경제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발맞춰 역사와 문화의 스마트한 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7월 7일 취임한 박 원장은 새로운 문화정책과 현안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연구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충남 독립운동사 백서발간, 동학농민혁명 재조명 등 충남만의 창의성을 토대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역사와 전통문화가 일상의 삶 속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대중화에 노력해 왔다. 

박 원장은 이날 임직원에게 보낸 감사인사에서 "앞으로는 도민이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적 변화와 방법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제 성장에 따른 경제력 증가와 함께 일·가정 양립 가치 생성 등 다양한 삶의 변화 속에 역사와 문화, 그리고 예술 분야의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시대"라며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충남의 대표 역사문화연구기관으로서 역사문화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에 발맞춰 소외계층 없이 모든 도민에게 역사와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문화소비 방향을 스마트하게 개선하는데 필요한 노력을 해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