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 관련
"사회적 공분… 다시는 반복돼선 안된다
제대로 도움 못받았다면 책임 뒤따라야"

▲ 연합뉴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트라이애슬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과 관련해 "모두에게 사랑받아야 할 선수가 극단적 선택에 이르게 된 것이 매우 안타깝고 가슴 아프다"며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와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영상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체육계 폭행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인식과 문화부터 달라져야 한다. 메달이 최고의 가치가 아니다"라며 "성적이 선수의 행복보다 중요하지 않다. 선수가 경기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자기극복을 위해 스스로 흘리는 땀방울은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훈련에 가혹행위와 폭행이 따른다면, 설령 메달을 딴다하더라도 값진 일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사건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합당한 처벌과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경찰과 협회, 대한체육회, 경주시청 등을 찾았으나 어디에서도 제대로 된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는 것도 그것이 사실이라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관계부처에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줄 것을 지시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마주 앉은 노사정대표자회의가 잠정 합의에 이르고도 마지막 순간에 민주노총의 협약식 불참으로 최종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대단히 아쉽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협약이 체결되었다면 사회적 대타협의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노사정 대표자들이 긴 논의 끝에 조금씩 양보하며 잠정 합의에 이른 것은 의미 있는 진전이며 적지 않은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노사정 합의안의 내용에 대해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극복 과정에서 불평등이 심화되어온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는 내용도 담겨있다"며 "보건의료 종사자의 처우 개선과 인력 확충 등 국가 방역 체계와 공공의료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의 추진도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잠정 합의된 내용을 경사노위에서 이어받아 사회적 합의로 완성시켜 주시기 바란다"며 "민주노총도 협력의 끈을 놓지 말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