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발생이 집중되던 코로나19가 충청 지역을 강타하고 있어 주민들의 자발적 경계가 그 어느때보다 필요하다.

충청지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전 방문판매업체로부터 시작해 교회 등 소규모 집단에서 현재까지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확진자가 거의 나오지 않았던 청정지역인 대전이 이제는 이미 140명이 넘는 도시가 돼버렸다.

충남대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환자가 숨지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대전 지역내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매일 나오고 있다.

대전 방역당국으로서는 도무지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 지 난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감염원과 감염 경로가 나오지 않은 확진자도 있어 당국이 애를 먹고 있다.

그나마 방문판매업체로부터 촉발됐던 확산 사태에서 51번 확진자와 60번 확진자가 감염의 시초가 된 환자로 밝혀진 것은 다행이다.

51번 확진자는 서울 확진자와 접촉했고 대전에서 목사부부, 미용실을 방문하면서 감염 확산의 시발점이 됐다.

경기도 광명에서 안산 확진자들과 접촉하면서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충남도 확진자 수가 벌써 170명을 훌쩍 넘어섰다.

천안 줌바댄스 학원에서 상당수가 나왔던 확진자가 최근에는 공주, 계룡, 당진, 금산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해외에서 유입된 환자들도 나오면서 지역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

충남도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보이자 방문 판매업체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다시 내렸다.

지난달 18일부터 2주 간 내린 집합금지 명령에 이어 7일에 두 번째로 내린 조치다.

충남도는 집합금지 기간을 19일까지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 정도에 따라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문 판매업체 702곳, 다단계 업체 2곳, 후원 방문판매업체 163곳 등 모두 867개 업체가 대상이다.

집합금지 기간에는 업체 홍보관에서 진행하는 상품 설명회·판매·교육 등 모든 모임이 금지된다.

행정조치를 준수하지 않는 업체와 이용자는 자치단체장이 즉시 고발할 수 있다. 해당 시설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치료비·방역비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

충북도 옥천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대전과 인접해 있어 방역당국이 상당히 긴장하며 주시하고 있다.

이렇게 대전을 물론 충남과 충북까지 충청 전 지역이 코로나19 환자 발생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재로서는 이렇다할 예방 조치를 내리기가 어려워 보인다.

방역당국이 위험 지역 소독을 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 발생을 막기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현재로서는 지역민들이 스스로 감염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길밖에는 없다. 소규모 모임 집단 발생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모임 자체를 자제해야만 한다.

그동안 질병관리본부가 누차 강조한 사항이지만 마스크 착용은 감염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탁월한 방법이다.

수도권에서도 일부 감염지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한 덕분에 그 이상의 전파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마스크 착용과 함께 손씻기나,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노력들이 감염을 차단할 수 있게 된다. 방역당국이 아니라 주민들이 조심해야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