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O 주최 온라인 글로벌 회담
"사회적 대화·국제 공조 절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한국의 노동자, 기업인, 정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인원 조정 대신 노동시간 단축과 휴직 등을 최대한 활용해 고용 유지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제노동기구(ILO) 주최 '코로나19와 일의 세계 글로벌 회담'에서 "한국은 코로나 피해를 먼저 입은 나라 중 하나였고, 일자리 충격도 일찍 시작됐지만 위기에 맞서 '상생의 길'을 선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가져온 경제위기는 어느 한 경제주체, 어느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ILO는 전 세계적으로 2500만명의 실업자 증가를 예상했고, 취약계층이 겪는 고통은 더 가혹할 것이 분명하다"고 내다봤다. 

이어 "어느 때보다 사회적 대화와 국제공조가 절실하며, ILO 같은 국제기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이전부터 한국은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노사정이 상생 협력하여 질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방식으로, 전국 여러 도시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의 전통적인 상호부조의 정신을 노사 간에 서로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문화로 키워왔고 코로나 위기극복의 힘이 되어주고 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또한 '격차를 좁히는 위기극복'에 집중하고 있다"며 "최근 고용보험 대상을 확대하고 '한국형 실업부조'를 도입하는 등 고용안전망 확충의 첫 단추를 끼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 국민 고용안전망' 구축도 계획하고 있다. '격차를 좁히는 위기극복'은 우리 모두의 공통된 의지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용 안전망'을 바탕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며 "'디지털'과 '그린'이라는 새로운 가치와 시대변화에 맞춰 미래 일자리를 준비하고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각자도생이 아닌 생생의 길로 가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면서 "국제사회는 격차와 불평등을 좁히는 위기극복을 위해 협력해야 하며 그 중심에 ILO가 있고, 한국도 함께 협력하며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