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에 당분간 비소식이 예고됐다. 

9일 청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부터 10일은 중국 남부에서 다가오는 저기압과 함께 정체전선이 북상하면서 남해안과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겠다.

충북지역은 10일 오전 충북남부부터 비가 시작돼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이후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이동하고 정체전선이 남하하면서 이날 오후 충북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치겠으나 동해상으로 이동한 저기압에 동반된 2차 비구름의 영향으로 11일 오전에 약하게 비가 다시 내리겠다.

이번 비는 저기압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고 높은 지형으로 인해 비구름이 더욱 발달하는 경남해안과 제주도 남부 및 산지를 중심으로 최고 2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저기압과의 거리가 먼 충북지역은 5~40mm로 상대적으로 적은 비가 내리겠다.

이후 정체전선이 다시 북상하면서 12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13~14일 충북지역에도 다시 비가 오겠다. 특히 13일 오후부터 14일 오전 사이에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북상하면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경로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강수량과 강수 집중지역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