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사례 방역·경제 측면서 모두 실패
정부, 백신 개발시까지 방역 수칙 준수 당부

[충청일보 곽근만기자] 방역당국은 9일 국민 3055명 가운데 단 1명만 코로나19 중화항체를 갖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근거로 지역사회의 코로나19 면역이 극히 낮을 것으로 추정했다.

집단면역을 통한 대응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지금처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유행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해외 '항체가'(抗體價) 조사 사례를 통해 (이미) 예상했던 것이지만 우리나라 지역사회의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은 극히 낮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초 대구·경북 중심의 큰 유행 이후 현재 전국적, 산발적으로 확인되고 있는 현재의 확진자 규모와 실제 감염 규모에는 큰 차이가 없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항체가 검사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체내에 항체가 형성됐는지를 확인하는 검사다. 

보통 바이러스성 감염병에 걸린 뒤에는 몸속에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항체가 형성되는데, 항체가 검사를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모른 채 지나간 환자까지 포함해 전체 환자 규모를 가늠할 수 있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이 개발되고 접종이 완료돼 지역사회의 충분한 방어 수준이 달성되기 전까지는 지금까지 지속해 온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 준수와 같은 '생활백신', 생활방역 수칙 준수로 유행을 억제해야 한다"면서 "집단면역을 통한 코로나19 대응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집단면역은 한 집단 구성원의 일정 비율 이상이 병에 걸려 면역이 생기면 감염증의 진행과 전파가 점점 약해지는 상황을 설명하는 면역학적 개념이다. 

학자들은 인구의 60%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는 예상치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스웨덴의 경우 초기에 봉쇄 조치 없이 집단면역 방식으로 코로나19에 대응했지만, 방역과 경제 측면에서 모두 실패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날 이번 항체가 검사에 한계가 있다는 점도 함께 밝혔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진 조사가 아닌 데다 표본 수 자체도 적고, 또 일부 환자의 경우 감염된 뒤에도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생기지 않거나 조기에 소실됐을 가능성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권 본부장은 "어제 전문가 회의에서도 전문가들 한 명, 한 명이 (이번 조사를 토대로 한) 무리한 추계, 산술적 계산을 경계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