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서 대입·수능 시행 개선안 등 의결
교육부간담회서 교원평가 유예 하기로
새 임원단 구성·정책협의회 위원 추천

[충청일보 박장미기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이하 협의회)가 교육당국에 수능 난이도 조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교육부와의 간담회를 통해 올해 교원능력평가 실시는 유예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9일 부여에서 73회 총회를 열어 고3 대입 형평성 확보를 위한 2021 대입 및 수능 시행 개선안 등 10개 안건을 의결했다.

'대입 형평성 확보를 위한 2021 대입 및 수능 시행 개선안'에는 수시-비교과 영역 평가 기준을 개선하고, 수능 난이도 조정 등을 건의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동안 일부 교육감 등은 코로나19로 인해 고3 재학생에게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들어 재수생과 형평성 등을 위해 수능 난이도를 낮추는 등 개선안 마련을 요구해 왔다.

올해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유예 요청안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주장해 온 사안이다. 코로나19 사태 수업과 방역을 병행하는 교원들의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이외에 △성 비위 사안에 대해 관계 전문가 의견 청취를 의무화하는 사립학교 징계 실효성 확보방안 △성범죄·아동학대 범죄경력조회 제한에 따른 제도 개선안 △고3 재학생 수능 응시수수료 폐지를 위한 법령 개정안 등도 의결했다.

이날 협의회의 새로운 임원단을 꾸리고 교육자치정책협의회 위원도 추천했다. 사무국을 확대 개편하는 안까지 의결했다.

부회장으로 도성훈 인천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장석웅 전남교육감, 김병우 충북교육감(감사)을 추대하는 등 부회장이 한 명 더 늘었다.  

총회 이후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의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간담회'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2차 유행 대비 2학기 준비사항을 논의하고 협의회가 제안한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를 유예하기로 했다.

또 유치원 수업일수 감축 근거를 마련하는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