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당 배려없는 다수당 갑질…발목잡기 우려”

▲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13일 민주당의 충주시의회 지도부 독식을 비판하며 재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가 충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원 구성 독식을 비판하며 재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13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소수당에 대한 배려를 찾아볼 수 없는 횡포에 가까운 갑질을 반성하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의원 19명중 12명의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이 협의없이 독선적 선출로 의장, 부의장, 3개 상임위원장까지 독식해 시의회는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며 “집행부 감시와 견제가 아닌 발목잡기가 예견된다”고 우려했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8일 본회의를 강행해 후반기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3석 등 지도부 5석 모두를 차지했다. 앞서 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에 응하지 않자 통합당 의원들은 삭발식을 갖고 격렬하게 항의하며 본회의 참석을 거부하는 등 파행 속에 후반기 시의회가 출발했다.

 연대회의는 “(여야 협의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을 안분한)제 5대,제 6대,제 7대 시의회 원 구성을 망각하지 말라”면서 “여야 구분없이 충주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의회가 최우선적으로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정신을 잘 지켜 신뢰받는 의회,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상생협치로 후반기 원 구성을 재구성하라”며 “초심으로 돌아가 시민들을 부끄럽게 만들지 말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정당을 위해 시의회가 있는 것이 아닌데, 다수당이 시의회를 독점하면 당적이 다른 집행부 시장은 허수아비가 된다”며 “시의회의 기본적 책무를 망각하지 말고 상생과 협치에 나서라”고 거듭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