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여비서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해 15일 “아울러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시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 민주당대표실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당 광역단체장 두 분이 근래에 사임을 했다. 당 대표로서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아울러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시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의 뜻을 표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하게 지켜왔다. 이 사안도 마찬가지로 피해자의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당으로서는 아시다시피 고인의 부재로 인해서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또 “피해 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가 사건 경위를 철저하게 밝혀주시길 바란다”며 “또한 피해 호소인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을 멈추고 당사자의 고통을 정쟁과 여론몰이의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당 소속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차단하고 기강을 세울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당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당규를 개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발언에서 고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전 비서에 대해 ‘피해자’대신 ‘피해 호소인’이란 용어로 호칭했다. 

고발 대상자인 박 전 시장이 사망으로 경찰이 공소권 없음으로 관련 사건을 수사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진상을 알기 어렵게 된 형편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가 언급한 것처럼 박 전 시장이 고소인을 성추행 했는지 경찰 수사에 의해 명백히 밝혀지지 않았으니 ‘피해자’라고 부를 수 없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보이다.

피해자의 고소 내용이 ‘일방적 주장’이라는 주장을 내포한 표현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아울러 피해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속지 마세요.  저 인간들, 사과하는 거 아닙니다. 지지율 관리하는 겁니다.  한편으로 ‘피해호소인’이라 부르고, 다른 한편으로 ‘진상조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라며 “결국 당의 공식입장은 ‘피해자는 없다, 고로 가해자도 없다. 있는지 없는지 알고 싶지 않다’는 것입니다”라고 맹비난했다.

피해 호소인이나는 표현은 이미 지난 13일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진성준 민주당 의원이 MBC라디오 방송에서 “피해를 호소하는 분의 피해를 기정사실화 하는 것은 박 시장이 가해자라고 하는 점을 기정사실화 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청와대도 13일 기자들에게 보낸  ‘고 박원순 시장이 9일 새벽 청와대 통보로 피소 사실을 알게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반박문을 통해 “피해 호소인의 고통과 두려움을 헤어려 피해 호소인을 비난하는 2차 가해를 중단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라고 썼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