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여야 충돌
민주 '피해호소인' 표현 두고
통합 "피해여성 향한 2차 가해"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두고 여야가 충돌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의 당헌·당규를 예로 들면서 내년 보궐선거에 무공천을 압박하고 민주당은 당대표가 사과하고 소속 여성 의원들이 사과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5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당 광역단체장 두 분이 근래에 사임을 했다"며 "당대표로서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고 사과했다.

이어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들은 지난 14일 오후 사과 입장문을 발표하며 "피해 호소 여성이 느꼈을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피해 호소인이 서울시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묵인당했다고 주장하는 만큼 재발 방지를 위해 서울시 차원의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에서 사과가 이어지고 있지만 모두 '피해여성'이 아닌 '피해 호소인' 또는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이를 두고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5일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의 사과에 대해 "들끓는 여론에 못 견뎌 한 영혼 없는 반성"이라고 평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피해여성을 향해 또다시 '피해 호소인'이라고 말하면서 2차 가해를 한 점 역시 매우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당헌당규에 당소속 선출직이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하면 재보궐 선거에 후보자 내지 못한다고 돼 있는데도 벌써부터 당헌 개정해서라도 후보 내자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진정으로 반성하는 태도인지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이날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성추행 의혹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서울시 발표와 관련해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고 공세를 펼쳤다.

그는 "공무상 기밀누설 관련해서도 서울시청 누군가가 연락을 받은 정황이 있는데 조사 주체를 서울시가 하면 되느냐"면서 "검찰이 특임검사나 수사본부를 만들어 사건의 진실과 공무상 기밀누설 과정, 묵인과 은폐 흔적을 철저히 밝혀 국민에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