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내홍을 겪던 11대 후반기 충북도의회가 6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선출하며 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이제 남은 것은 도민들의 기대에 충족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 일이다. 

11대 후반기 충북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 내 계파 간 갈등으로 첫 회기부터 조기 종료 파행을 빚었다. 

지난 7일 열린 38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정책복지, 행정문화, 산업경제, 건설소방, 교육을 합쳐 5개 상임위원회의 위원장 선출을 진행했다.

하지만 행정문화위원장과 산업경제위원장은 박문희 의장과 교섭단체 대표위원들이 내정한 후보가 표결 끝에 탈락했다. 

이런 사태는 전날 상임위원장 후보를 정하기 위한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부터 감지됐다. 

이 자리에서 박문희 의장과 교섭단체 대표위원들이 정한 후보군에 대해 반대 의견이 나왔다. 급기야 의원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당론을 정하지 않은 채 총회가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상임위원장 후보를 당론으로 정하지 못한 채 박 의장이 내세운 후보에 대한 찬반 투표가 진행됐고 2명이 탈락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임시회 개회 이틀만인 8일 후반기 첫 회기의 조기 종료를 선언했다. 

이후 지난 14일 384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다시 열어 앞서 선출하지 못했던 의회운영·행정문화·산업경제위원장을 선출했다.

상임위원장 재선출 직전까지도 민주당 의원들간 이견 조율은 쉽지 않았다. 한 도의원은 '그 이후 계속 논의를 하고 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우여 곡절 끝에 상임위 구성이 완료됐지만 그동안 의회의 감투싸움을 지켜본 도민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이번 사태는 민주당 내 의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나뉜 갈등이 봉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했다. 

경선 후 갈등을 제대로 봉합하지 못한 박 의장의 책임도 적지 않다. 

하지만 더 정확히는 근소한 차이로 의장 후보 경선에서 밀린 상대측에서 박 의장의 의견에 사사건건 어깃장을 놓은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차이가 크든 적든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선거이고 민주주의의 근간이다. 

본인도 선거를 통해 도의원이 됐음에도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는 모순을 몸소 보여줬다. 

완벽한 갈등의 봉합은 아니지만 어찌됐든 원 구성이 완료되면서 후반기 도의회는 의정 활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후반기 도의회가 제일 먼저 풀어야 할 숙제는 도민들의 신뢰회복이다.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된 일련의 사태가 누구 때문에 일어났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도민들의 눈에 비친 그 모습은 그저 '감투싸움'일 뿐이었다. 비난하는 여론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의 불씨는 쉽사리 꺼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도의회는 도민들을 위해, 도민들에 의해 만들어진 기관이란 것이다. 도민들이 소중한 한 표를 준 것은 감투싸움에 몰두하라는 뜻이 아니라 도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봉사하라는 의미다. 

도민들은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의회는 이런 도민들의 어려움을 보듬어야 한다. 의원들간의 갈등의 골이 아무리 깊다 해도 도민들의 어려움보다 우선시해선 안 된다. 

그 어느 때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모습으로 도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도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할 때다. 갈등을 봉합하고 함께 발전하는 도의회를 만들어야 한다. 

새로 선출된 의장을 중심으로 당내 갈등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동시에 도민들의 비판을 칭찬으로 바꿔야 할 때다. 

이를 위해선 도의원 한명 한명이 모두 노력하고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