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SK텔레콤
스마트 관리·사회안전망 등
IT 기술 활용 첨단 체계 구축

[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16일 서울 SK남산빌딩에서 SK텔레콤과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국민 물복지 확대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향후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상수도 운영관리 체계 구축과 데이터 기반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확충 등에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스마트 상수도 운영관리 체계는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IT기술을 접목해 실시간으로 물을 관리하고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의미하며, SK텔레콤은 통신료 인하와 사물인터넷 통신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기술개발과 보급 등에 협조한다.

취약계층 위기 알림 서비스는 사물인터넷 통신과 스마트 수도미터를 활용한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실시간으로 수돗물 사용량을 검침해 장시간 수돗물 사용이 없는 경우 사회복지기관 등에 전달해 질병·사고 등으로부터 돌봄 대상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이용된다.

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확충하게 될 스마트 수도미터와 사물인터넷 통신 인프라 등이 올해 하반기부터 디지털·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전국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과 '지자체 상수도 운영 효율화 사업' 등에도 폭넓게 활용돼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봉록 통합물관리본부장은 "한국수자원공사의 물관리 기술과 SK텔레콤의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하여 차세대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선도해 나가고, 취약계층 위기 알림 서비스와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취약계층 위기 알림' 서비스는 지난 2017년 시범 도입 이후 지난해 17개 지자체로 서비스 대상 지역을 확대해 운영 중이며, 향후 2022년까지 스마트 미터기 보급을 전국 161개 지자체 읍면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