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충청일보 송윤종기자] 충남 서산시의회가 후반기 원구성을 놓고 벌어진 내막이 속속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 정상화를 고대하던 민의를 외면한 파행 지적과 함께 명분 없는 싸움을 한다는 싸늘한 여론이 형성되면서 민심 이반을 낳고 있다.

민주당 7명, 통합당 6명으로 구성된 시 의회는 후반기 의장으로 시의회사상 첫 여성 의장인 이연희 의장(더불어민주당)을 뽑았다.

하지만 민주당 충남도당 윤리심판위원회는 지난 13일 이 의장에 대해 당원 제명과 소속 의원들에 대해 경고를 결의하고 개인에게는 이날 결의 내용을 문자와 등기우편으로 발송했다고 15일 밝혔다.

도당 관계자는 "이 의장의 당원제 명 결의 사유는 밝힐 수 없으나 포괄적으로 당헌·당규 위반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장은 "도당 윤리위가 지난 13일 휴대전화 문자로 중앙당 심판위에 이의신청할 수 있다는 내용과 함께 당원제명 결의 내용을 보냈다"며 "제명 결의는 당헌·당규 등 위반에 대한 징계인데 당사자에게 소명 기회를 주지 않아 절차상 하자가 있다. 당연히 중앙당에 이의신청을 제기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14일 열린 254회 임시회의 개회식은 통합당 의원 6명이 모두 불참해 반쪽이 됐다.

이와 관련해 한 차례 무산된 양 당 의원들 만남이 17일 성사됐다.

민주당에서 임재관 전 의장과 이수의 부의장, 통합당에서 장갑순 전 부의장과 가충순 의원이 만나 향후 정국을 논의한 결과 통합당이 등원해 민생 조례 처리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시스템의 정상 작동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무소속 시의장의 의정 운영이 녹록지 않다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협력하는 의원이 변수로 작용하는 의회 특성상 의사 결정 과정에서 화음보다 파열음 비중이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성적인 판단과 의지보다 소속 정당 방침에 익숙한 의식이 강한 지방의회 의원들로서 무소속 의장과의 협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무소속 의장과 동수의 민주당·통합당 의원의 삼각 구도는 각자도생의 길을 갈 수 있다는 의견이 부상하면서 의회 기상은 난기류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