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정완영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직원들의 협약 관련 업무역량 향상을 위해 '2020 세종시교육청 업무협약 매뉴얼'을 발간하고 각 급 학교에 배포했다.

업무협약 체결 당시의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직원 간 협약 내용에 대한 공유 부족과 관리 소홀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기관 간 협력관계가 유명무실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주기적인 업무협약의 유효성 검토와 공유를 통해 협약의 활용도를 높여 업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은 업무협약의 사전준비, 협약체결, 사후관리 등 업무협약절차에 따라 각 단계별 해설과 유의점을 일목요연하게 담아 실무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한 장으로 보는 절차, 지침 등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하였고 실제 업무에서 활용한 검토서, 공문서, 서식 등도 포함하여 본청, 직속기관, 단위학교 등에서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자 세종시교육청 교육협력과장은 "업무협약은 체결하는 것보다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이번 매뉴얼 발간을 통해 직원들의 협약관리 능력 향상은 물론 유관 기관과의 협력이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 말 기준으로 세종시교육청의 유효한 업무협약은 174건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