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1대 총선이 끝나자마자 문제가 된 정정순 국회의원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 의원 선거캠프 관련자와 청주시자원봉사센터 전 직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돼 신병이 확보되면서 검찰의 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는 것이다.
정 의원 회계 부정 의혹은 선거캠프 회계책임자가 지난달 중순 고소장을 검찰에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이 회계책임자는 자신의 휴대전화와 불법 선거자금 수수, 공여 등 증거자료도 함께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거물로 제출한 자신의 휴대전화에는 2018년 지방선거 경선부터 이번 총선까지 정 의원이 업무를 지시한 전화통화 내용 녹취록 등 수천 건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에 큰 파장이 일었다.
검찰은 정 의원 지역사무실과 청주시자원봉사센터를 압수 수색해 PC하드와 회계 서류 등을 확보했다. 여기에 이 의혹과 관련해 청주권 일부 지방의원들의 연루설이 나돌면서 지역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청주권 지방의원 일부가 정 의원에게 부정한 방법으로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것이다.
연루설은 인원과 구체적인 액수까지 언급되고 있어 지역 정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 사건이 더 확장될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당연히 나오고 있다.
결과에 따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검찰에서 이 사건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사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도 바로 이런 까닭이다.
사실 관계를 파악해 어차피 혐의 여부를 가려야 한다면 정공법으로 수사가 이뤄져야만 검찰로서도 부담감을 덜 수 있다.

정 의원 역시도 이번 사건에 대해 검찰이 정확하고 빠른 수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주길 바라는 눈치다. 그래야만 늦어진 21대 국회에서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로서는 정 의원이 혐의가 있는지 없는 지를 판단하기 어려워 보인다. 혐의가 있더라도 당선이 무효될 수 있을 정도로 처리될 것인지도 예단하기 어렵다.

억울하게 혐의를 받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 만큼 검찰은 신중히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 정 의원 입장에서도 이미 할퀴어진 자신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신속하고도 공정한 수사를 바라고 있다.
검찰도 확인된 사실에 따라 판단을 내리면 된다. 여당인 동시에 현역 국회의원인 이유로 눈치를 살필 것도 없다. 

검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좌고우면하지 말고 수사에 공정성을 기해야 한다. 그래야만 차후에 선거가 치러질 경우 법을 어기는 사례를 예방하고 진정한 공정사회를 만드는 길이 될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검찰이 정확히 수사하고 판단하는 것이 지역민들과 정 의원을 위해서도 옳은 길이다.

비단 정 의원의 이번 수사 건을 떠나 앞으로도 선거 사범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공정하고 신속해야 한다.
불법 당선자에 대해서는 단호하고도 엄정한 처분이 내려져야 하고,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있다면 하루 빨리 그 굴레를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 
선거사범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정치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마지막 수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