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 원내대표 회동
민주 "법안 지연 전략"
통합 "원칙대로 해야"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가졌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진 못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가지며 쟁점인 부동산 세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후속 입법 등 현안을 논의했으나 결론 없이 끝났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데에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구성 및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구성을 '여야' 동수로 할지, '교섭단체' 동수로 할지에 대해서는 내주에 결론짓기로 했다.

코로나극복 경제특별위원회 구성에도 합의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이날 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의 회동을 마친 직후 브리핑을 통해 "국회 코로나극복특위를 두는 것에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여야 원내대표가 다른 특위를 제안한 부분이 있다"며 "어떤 특위를 몇 개 둘 것인가는 다음주 월요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특위 구성에는 합의했지만 부동산과 공수처 등 현안 논의는 여전히 미지수다.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김 원내대표가 부동산 세법 입법을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조율이 안 됐다"며 "충분히 시간을 줬지만 통합당은 법안 지연전략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선입선출로 먼저 제출된 법안을 소위에서 심의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원칙을 어기고 부동산 세재법만 우선처리하려 하고 있다"며 "너무 급하게 가다간 국민에게 과중한 세금만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공수처 관련 후속 입법에 대해서도 여야는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은 공수처 관련 세 개의 후속입법을 내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처리하려고 하지만 통합당은 8월을 넘겨 처리하자는 입장"이라고 전했고 최 대변인은 "8월 임시국회서 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