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충청일보 김록현 기자]충북 괴산군은 대기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저녹스 보일러와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저녹스 보일러란 질소산화물(NOx)의 배출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보일러를 말하고 저녹스 버너란 일반 버너보다 질소산화물이 60% 저감돼 연소 효율 증가로 연료비가 3% 정도 절약되는 버너를 말한다.

연소 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줄인다고 해 ‘저(低)NOx’ 라고 불린다.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대상은 관내 소재 주택 소유주 중 가정용 일반 보일러를 LNG 등 가스를 연료로 하는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를 희망하는 사람이다.

주택 소유주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위임을 받아 세입자도 신청할 수 있으며 1가구당 1대의 교체 비용만 지원되며 지원금액은 일반가구 20만원, 저소득층 50만원이며 신축 공동주택의 세입자, 유치원·양로원 등 공동시설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총예산 360만원이 고갈되면 조기에 종료될 예정이다.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 대상은 현재 일반 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를 희망하는 관내 주소를 둔 중소기업, 비영리법인·단체 등이다.

사업장별 1대를 지원하며 신청자가 적을 경우 예산 범위 내에서 연간 3대까지 지원하고 예산은 총 2100만 원으로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신청 희망자는 보일러 업체와 사전에 상담하고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작성해 군 환경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군 홈페이지(www.goesan.go.kr)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환경과 환경정책팀(☏043-830-3616)으로 문의해서 확인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