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는 치킨, 피자, 고깃집 등 다양한 요식업 창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도 많지만 업종변경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들의 수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 업종변경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경기불황’과 더불어 ‘코로나19 여파’가 겹쳐지면서 기존에 운영 중이던 매장의 매출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업종변경의 경우에는 기존 집기를 그대로 활용하거나 창업 비용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자금난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는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소자본 참치창업 프랜차이즈 ‘참치라이더’는 실제 업종변경 성공사례로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로 꼽히고 있다. 오늘은 K-푸드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참치’아이템으로 창업성공을 이끌어 가고 있는 참치전문 프랜차이즈 ‘참치라이더’ 관계자와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업종변경 시 고려해야 할 점과 성공비결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보자.

 

Q. 참치라이더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참치'라는 창업 아이템이 일단 이색적이어서 관심을 갖고 알아보고 있었다. 그런데 참치 외에도 연어, 육회, 간장새우 등의 풍부한 메뉴 구성이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그러다 본사와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원팩 제품으로 구성이 잘 되어 있어 매장 운영 관리도 손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창업을 결심하게 된 것이다.

 

Q. 일반적으로 참치라는 아이템이 조금 난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렵지는 않은지?

A. 처음에는 난해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으나, 본사에서 10일 정도 교육을 받았고 유튜브나 인터넷 등을 활용해서 개인적인 공부도 많이 했다. 그리고 기본적인 제품들이 매장에서 손쉽게 쓸 수 있도록 가공이 된 상태로 매장에 입고되기 때문에 현재는 3개월가량 일한 주방 보조가 참치회 메뉴를 담당하고 있다.

 

Q. 참치라이더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A. 참치라이더의 노하우라고 하면 ‘메뉴 구성’이 현재로서는 독보적인 거 같다. 소스맛처럼 음식점에서 가장 중요한 맛 부분에서 일단 인정하고 있고, 고객들의 반응도 폭발적이다.

그리고 지점들과의 소통이 활발한 편이다. 본사에서는 그래도 1달에 3~4번 이상은 통화를 자주 하는 편이고, 본사 자체 공장이 있어서 원물 공급이 굉장히 안정적이라는 걸 많이 느끼고 있다. 가맹점주로서 요즘 참치라이더가 핫하고 인기가 좋은 것 같아 뿌듯하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감사하게도 저희 매장은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찾아주고 계시고 있지만, 주변만 둘러봐도 대다수의 매장이 문을 닫거나, 비어있을 때가 많다. 같은 경영자 입장에서 매우 안타깝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비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데, 업종변경 창업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참치라이더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다.

 

한편, 참치프랜차이즈 참치라이더는 2년 만에 50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창업문의는 대표 전화번호 혹은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