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추가 일정 미정"
피해 속출 상황서 '고심'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올 여름휴가를 고심 끝에 3일 취소했다.

윤재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계획된 휴가 일정을 취소하고, 호우 피해 대처 상황 등을 점검할 것입니다. 추후 휴가 일정은 미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휴가일정에 대해 춘추관은 전날 공지를 통해 "문 대통령 휴가 관련 브리핑을 문재인 대통령 휴가 관련 브리핑은 다음 날 오전에 할 예정"이라며 "휴가일정은 경호 엠바고 사항이므로 브리핑 종료 전까지 보도 불가하다"고 알려왔다.

막상 예고했던 3일 오전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짧막한 서면 브리핑을 통해 휴가 일정이 취소됐음을 알렸다. 

전날 춘추관 메시지에 비춰보면 휴가 일정을 놓고 상당한 고심을 했던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이 결국 취소키로 한 것은 3일째 중부지방을 휩쓸고 있는 폭우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심각하게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경기 동남부와 강원도 영서지방, 충북 북부 지역을 강타한  호우로 인해 저수지 붕괴, 산사태, 하천 범람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훌쩍 휴가를 떠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고심할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은 문 대통령이 취임초부터 청와대 직원과 참모진에게 휴가와 연월차를 모두 소진하라는 주문을 강조하며 '친(親) 근로자' 정책을 펴왔기 때문에 이를 솔선수범해야 할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취소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경내에 머물며 비 피해 방지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휴가 일정은 추후에 다시 짤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여름에도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규제 대응을 진두지휘하느라 여름휴가를 취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