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권고 시한 넘겨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달 2일 "법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면 이달(7월) 중에 한 채만 남기고 다 팔라"고 권고했으나 한달이 지난 달 말 현재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 8명이 아직도 다주택 보유자로 남아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31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해당 다주택 보유자들은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 주택을 처분했거나 처분 중에 있다. 현재 8멍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명도 예외 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표명하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14명으로 알려진 청와대 참모진 다주택자 가운데 아직 8명이 해결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명확히 한 것이다. 그 여덟 명은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등이다. 이들은 처분하기 위해 매물로 내놨으나 아직 팔리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내 다주택 참모진을 비롯한 정부 여당의 다주책자 존재로 인해 정부 정책의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는 측면에서 노 실장이 강력한 권고를 내놓기도 했으나 해결이 쉽지 않음을 확인한데 그쳤다. 

이와 더불어 최근 여당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킨 임대차 관련 법을 둘러싼 찬반 논란과 부작용 문제, 모 여당 의원의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건 나쁘지 않은 현상’ 발언 등으로 헌 정권에 대한 지지도를 상당기간 동안 끌어 내린 것으로 꼽힌다. 

주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차기 정권 창출도 물건너 간다는 인식에 따라 여권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다주택 참모진에 대한 인사와 함께 국토부장관 등 관련부처 개편도 집값·임대료를 잡기 위한 처방으로 거론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