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충북도당 지역위원장 8명
촉구 성명 "대규모 재난 상황"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지역위원장들이 4일 폭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도내 북부권역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지역위원장 8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대규모 재난 상황에 지자체의 대응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신속한 수해 복구와 이재민 긴급 구호를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지난 1일부터 이어진 예상치 못한 폭우로 충북 전역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충주·제천·음성·단양 등 도내 북부권역을 중심으로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본 북부권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북도당 지역위원장들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 속에 관련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필요한 경우 행정안전부에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배정도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별재난지역은 자연 재난으로 국고지원 대상 피해 기준 금액을 2.5배 초과한 피해가 발생하면 선포할 수 있다.

지정 기준은 지자체 재정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진다. 지정이 가능한 피해액 기준은 충주와 제천 30억원, 음성 36억원, 단양 24억원이다. 이들 4개 시·군은 기준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