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과학고, 인근 폐기물업체 허가 추진 반발
학교측 "악취 피해 불보듯… 허가 내주면 안돼"
업체측 '용도 변경'엔 "폐기물 처리 위한 꼼수"

[충청일보 곽근만 기자] 축사 문제로 한 차례 홍역을 겪었던 충북과학고등학교 인근에 또 다시 폐기물재활용업체 설립이 추진되고 있어 인근 주민들과 학부모 등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A 폐기물재활용업체는 지난 5월 청주시에 폐기물처리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관련 허가를 추진하고 있다.

이후 업체는 시의 요구대로 4차례에 걸쳐 사업 보완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로 현재 허가에 대해 검토 중이다.

당초 이 업체는 표면가공 목재 및 제재목 제조업 사업을 추진한 뒤 이후 폐스티로폼 응용 재활용 업체를 업종 변경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원순환관련 시설로 폐기물을 분해해 성형·압축하는 시설물이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이 업체가 폐기물재활용업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시동리 지역으로 인근에 충북과학고가 위치해 있는 점이다.

실제 과학고과 거리 상 600m가 채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고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들은 유해시설로 인한 학습권 침해와 학생, 교직원들의 건강 문제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다.

또 과학고 인근에 함께 위치하고 있는 단재교육연수원과 유아교욱진흥원도 이 시설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진흥원의 경우 만 3~5세 유아 160여명이 매일 체험을 하는 곳으로 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과학고를 비롯한 이들 시설들은 축사 난립으로 인해 한 차례 홍역을 치른 상황에서 또 다시 폐기물처리업체가 들어선다는 소식에 깊은 한숨을 내쉬고 있다.

수년간 갈등을 겪었던 축사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에 기미를 보이고 있는데 더욱 심각한 폐기물처리업체 문제가 불거지면서 고충을 겪고 있는 것이다.

서한알 충북과학고 학교운영위원장은 "축사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이 된 상태이다" 며 "한 숨을 돌리자마자 폐기물처리업체 소식을 접해 난감하다" 고 말했다.

또 "기존에 있던 축사 악취에 더해 화학물질에 의한 악취로 피해가 가중 될 것으로 보인다" 며 "청주시가 허가를 내줘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특히 이 업체의 용도 변경에 대해 폐기물처리업체를 추진하기 위한 꼼수라고 의심하고 있다.

서 위원장은 "업체가 용도를 변경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갖을 수 밖에 없다" 며 "향후 산업폐기물처리업체를 설립하기 위한 일종의 꼼수가 아닌가 싶다" 고 강조했다. 

여기에 가덕면 시동리 지역주민들 역시 폐기물로 인한 대기 및 수질오염으로 인한 피해와 자연친화적인 청청이미지 훼손을 들어 반발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가덕면 32개 마을과 남일면 은행리. 문주리, 황천리 마을주민 100여명은 오는 6일 청주시청에서 시설 허가를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주민과 학생들의 건강과 주변 환경 영향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를 할 계획이다.
안전이 검증되지 않을 경우 부적합 통보를 할 예정이지만 향후 행정심판이나 소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이 검증되지 않는 상황에서 허가를 내주기가 쉽지는 않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