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이질·장티푸스 등 위험
음식 충분히 가열 후 섭취해야

[충청일보 곽근만기자] 보건당국은 최근 장마가 이어지고 있어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만큼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5일 "수해가 발생한 지역에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안전한 물과 음식물을 섭취하고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달라"고 밝혔다. 수해 발생 지역에서는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장 출혈성 대장균 등을 비롯해 여러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이 유행할 수 있다.

특히 장마철에는 식중독 발생 위험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포장된 생수나 끓인 물을 먹는 것이 좋고 음식물이 상하지 않았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음식물은 충분히 가열해서 먹되, 조리한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게 좋다.

설사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음식 조리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유행성각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 등과 같은 유행성 눈병이나 피부병도 주의해야 한다.

흙탕물과 각종 잔해로 오염된 물에 피부가 노출될 경우, 피부병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침수 지역에서 작업할 때는 방수복과 긴 장화를 착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태풍이나 홍수가 발생한 뒤에 고여있는 물에서 작업할 때에는 감염된 동물의 배설물을 통해 전파되는 '렙토스피라증'에 감염될 우려가 높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는 만큼 임시 거주 시설이나 대피 시설에 머무를 때도 손 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2m 거리 두기 등 예방 수칙을 따를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