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이능희기자] 충북 영동소방서는 소방시설 관련 민원을 전담하는‘소방시설 민원센터’를 소방청에 신설해 지난 3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감에 따라 홍보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소방시설 설치 기준과 법령해석 요청 등에 대한 민원처리 과정에서 같은 사안에 대해 지역별로 답변이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 혼란이 생기는 문제점으로 민원인이 소방시설에 대한 문의를 어디에 해야 하는지 잘 몰라 불편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소방청은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 더욱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소방청에 전국 통합 민원센터를 신설했다.

민원센터는 소방청과 시·도 소방관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 질의 회신집과 해설서 발간, 소방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 개선 발굴과 협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소방시설에 관한 궁금한 점이나 민원 관련 사항은 소방시설 민원센터 대표번호(☏1661-9119) 또는 홈페이지(www.safeland.go.kr)를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소방시설 민원센터를 통하여 소방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문의나 홈페이지 방문으로도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기에 군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