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피해 대책 촉구키로

[영동 금산=충청일보 이능희 최성열기자] 용담댐 방류로 피해를 입은 충남 금산군과 충북 옥천군, 영동군 군수들이 12일 수자원공사 대전 본사를 방문해 수해 피해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금산군은 지난 7일 시작한 용담댐 방류는 8일 최고 초당 2913t을 기록해 금산 농경지 471ha가 물에 잠기고  125가구가 침수해 233명의 주민이 임시대피소에 대피했다. 가압장이 물에 잠기면서 복수면 목소리, 금성면 마수리 등 지대가 높은 지역 급수가 중단됐다.
특히 인삼밭 피해는 200ha로 군내 전체 경작 면적의 절반가량이며 수확기까지 오랜 기간이 필요하고 침수에 취약한 작물 특성상 사안이 더 심각하다. 

이밖에도 조정천 제방, 천황천 제방, 금강 제방(무지개다리 하류), 방우리 마을진입로가 유실됐다. 금산군은 응급복구를 통해 조정천, 천황천, 방우리 복구를 완료하고 무지개다리 하류는 조치 중이다.
문정우 금산군수는 "용담댐 건설의 주목적은 물 공급시설의 안정성으로 물 재해 사전 예방임에도 집중호우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급격한 방류로 침수 피해를 유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동일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피해 발생 시 지원에 대한 법적·제도자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동군도 지난 8일 수자원공사 용담지사에서 용담댐 방류량을 초당 2900t으로 늘리면서 135ha 이상의 농경지가 침수됐다. 주민 대부분이 방류가 시작되기 전 대피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55여 채의 주택이 침수돼 454명이 삶의 터전을 잃어버렸고, 일부 마을에는 도로가 침수돼 고립되고 전기가 끊겨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피해주민들의 입장을 대변해 수자원공사의 용담댐 홍수 조절과 관련한 공식 입장 발표를 촉구하기로 했다.
박 군수는 "지난 7일 수자원공사 용담지사에 용담댐 방류량 증가로 인한 지역 침수 우려로 방류량 감소 요청을 했음에도 최대 초당량을 방류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한 명백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빠른 피해 복구와 수계관리기금 활용을 통한 적극적인 보상은 물론 수위 조절기능 강화 등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기로 했다.
지역 군수들은 "용담댐 건설로 하류 지역이 갈수기에 수량이 부족하고 집중호우 발생 때 지나친 방류로 침수피해가 반복되고 있다"며 재해위험지구 지정과 법적 보상 근거 마련을 건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