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항의 방문해 재발방지 대책 촉구
"방류량 조절했으면 피해 막을 수 있었다"

▲ 김재종 옥천군수, 박세복 영동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문정우 금산군수가 12일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를 찾아 수위조절 실패로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며 수공의 책임을 주장하고 있다.

[옥천·영동·금산=충청일보 이능희·최성열 기자] 전북 용담댐 방류로 수해 피해를 입은 하류지역 4개 지자체장이 수자원공사를 항의 방문해 피해보상과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충북 옥천·영동, 충남 금산, 전북 무주 등 4개 군 군수들은 12일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을 직접 만나 용담댐의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피해 관련 공동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피해자치단체 공동 입장문'을 통해 "'댐과 보 등의 연계 운영규정'상 용담댐의 홍수기(6월 21일부터 9월 20일까지) 제한 수위는 261.5(EL.m)로 6조 2항에 따라 홍수기 제한 수위를 준수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강홍수통제소 실시간 수문 자료의 댐 자료를 확인한 결과 6월 21일부터 7월 30일까지 최저수위 미만으로 운영을 하다가 7월 31일 0시부터 8월 8일 피해 발생 시까지 제한 수위를 초과해 운영해 홍수조절 실패로 자초한 인위적 재난임에 뜻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피해 주민들의 입장을 대변해 수자원공사의 용담댐 홍수조절과 관련한 공식 입장 발표를 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른 시일 내 피해복구와 수계관리기금 활용을 통한 보상은 물론 수위 조절기능 강화 등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수공 측은 앞으로의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수공 박재현 사장은 군수들 면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조사 결과를 보면 그(수위조절 실패 여부)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설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어 "국가 차원에서 정밀 조사를 할 것이고 그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류량을 사전에 늘려야 했다는 지자체 주장에 대해서는 "집중호우 이전에 주민들로부터 물(방류량)을 줄여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 "주민들의 주장이 사실관계와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확인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