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확대·공공의대 설립 반발… '집단 휴진'
개원의 단체 행동… 대체인력 없어 의료공백 우려

[충청일보 김은영기자] 지난 7일 전공의 파업에 이어 14일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의 파업이 예고되면서 의료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의협은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예고대로 14일 집단휴진을 단행할 예정이다.

현재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와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을 '4대악 의료정책'으로 규정하고 정부에 해당 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12일 보건복지부가 협의체를 구성해 보건의료 현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의협은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의협은 국내 최대 의사단체로 동네의원 등을 운영하는 개원의가 중심이다. 

전국적으로 회원이 13만여 명에 달하고 있고 충북 지역 역시 병원급 58개와 의원급 884개 병원이 의협에 가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공의들이 먼저 강행했던 지난 7일 파업은 각 병원들이 무리 없이 진료를 소화했다. 병원마다 비상진료체계를 세우고 교수와 전문의들이 대체인력으로 투입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원의들의 파업은 동네의원 집단 휴업으로 이어져 혼란이 예상된다.

충북의사회 관계자는 "의대정원 확대는 실효성 없는 정책이다" 며 "수도권은 의사가 넘치고 지방은 부족한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은 채 정원을 늘리면 결국은 또 수도권으로 몰려 같은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충북에서는 최소 50% 이상의 의사가 14일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며 "전공의는 거의 100% 참여할 것이다" 고 조심스럽게 예상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를 비롯한 도내 각 자치단체들도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충북도는 오는 14일 대한의사협회 등의 집단 휴진에 따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충북도는 집단휴진에 대비 비상 대책을 마련하고 각 시·군과 응급의료기관 등의 진료체계 점검에 나서고 있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는 진료 시간 확대 등 협조를 당부하고 시군 보건소는 비상 진료를 하도록 조치했다.

도는 상황실을 운영하며 지역 상황을 파악하고 시군보건소와 비상 진료 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또 불편사항과 불법휴진 의심 의료기관 신고 창구를 운영하고 정상 운영 의료기관을 안내할 계획이다.
문 여는 의료기관은 각 시군 보건소와 119,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도 홈페이지, 시군 보건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은 병원이 몰려 있는 청주시 4개 보건소 의약관리팀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각 보건소 및 지소 등의 비상 진료 시 근무시간을 준수하지만 필요시 오후 8시까지 연장 근무할 방침이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수시로 휴진 불참 의료기관의 명단을 파악해 지역주민들에게 안내하고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 이라며 "최대한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이 같은 갈등 상황에 의사들의 잇단 파업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시민의 건강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