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이달 말 독촉고지서 발송 예정
미환수땐 가압류 진행… 민사도 검토

[충청일보 곽근만기자] 충북 청주시가 양서류생태문화관을 위탁 운영했던 (사)두꺼비친구들에 대한 예산 환수 조치에 나서고 있다.

올 초 시는 이 단체에 대해 감사를 벌여 수십 건에 수천만원의 예산을 잘못 사용한 것을 적발했다.
24건에 2922만원의 예산이 잘못 사용된 것으로 봤다.

감사 내용에 따르면 △4대 보험을 급여에서 공제하지 않고 사업주가 부담한 것 865만원 △동아리운영 강사비 부정적 지급 171만원 △사무관리비를 개인 전시회 지급 60만원 △도비보조금 행사 자문료 지급 120만원 등 다양하다. 또 45만원에 달하는 소형굴삭기 면허 취득 비용을 예산에서 지출해 적발됐고 15만원을 모 청주시의원에게 회의수당으로 잘못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최근 이 단체에 대해 부정 사용한 예산을 환수하라는 고지서를 전달했다.

감사에서 적발 된 2022만원이 예산 중 회수가 가능한 1500여 만원에 대한 것으로 시 담당 직원이 직접 이 단체를 찾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단체는 예산을 반납하지 않은 상태로 시는 이달 말 한 차례 더 독촉고지서를 보낼 계획이다.

독촉고지서 발송 이후에도 예산 반납에 나서지 않을 경우에는 가압류 등을 통해 금액을 확보한 뒤 예산 반납을 위한 민사 소송도 불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예산 환수에 대한 고지서를 전달한 상태이다" 며 "예산 반납을 하지 않을 경우 한 차례 추가 고지서를 발송한 뒤 가압류에 나설 계획이다" 고 말했다. 또 "법적 절차를 밟을 예정이지만 그 동안 민간 위탁 단체인 만큼 원만하게 예산 반납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 고 강조했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양서류생태문화관을 위탁 운영했던 (사)두꺼비친구들에 대한 감사와 관련, 관리·감독을 잘못한 공무원에 대해 주의·훈계 처리했다.

또 문제가 된 직원들을 기간제로 다시 임용했지만 현재는 계약 기간이 만료돼 계약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