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의 술로 시작된 음주운전에 당신이 끝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의 폐해를 알려주는 가장 확실한 문구로 음주운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엄청난 결과를 잘 말해주고 있다. 이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고귀한 생명을 잃게되는 사망사고는 물론 부상으로 인한 장기간 입원 치료에 따른 재산적 피해 등도 증가하고 있다.
경찰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유흥가는 물론 아파트 단지, 주택가, 사고 다발지역 등을 중심의 집중 단속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단속현장에서는 음주운전자는 물론 밤늦게 까지 술을 마신후 취기가 채 가시지 않은 숙취상태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
이들 대부분은 술마신 다음날 아침 아무 생각없이 운전대를 잡았던 경우로 측정결과 혈중알코올 농도가 면허정지 또는 면허취소를 넘는 경우가 많다. 이같은 사례를 살펴볼 때 숙취 상태의 출근길 운전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이처럼 생활 주변 곳곳에는 아직도 음주운전 습관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최근 음주운전에 대한 엄중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우선 운전자의 주의력과 집중력 결핍이 부른 사고 위험성을 널리 알리고 무엇보다 음주 운전자 자신뿐만아니라 선량한 상대 운전자의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개연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늦은 시간까지 술자리가 계속됐다면 아침 출근길에는 반드시 차를 놓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
나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상대방을 배려하는 습관을 운전자 모두가 길러야 할 것이다.

/신성식(충북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