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민팀장

이명박 대통령의 '개각구상'에 관심을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각의 폭과, 누가 입각하게 될지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중폭 이상의 개각이 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가운데 안상수 원내대표가 최근 3∼4명을 입각시켜야 한다고 주문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최근까지 입각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현역 의원은 줄잡아 10여명에 달한다. 친이·친박 진영을 망라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이번 개각에서 '친박을 선택하느냐'와 '친이계를 어떻게 하느냐' 등이 핵심이 되고 있는 반면, 한동안 대세로 거론됐던 '충청연대론'은 뒷전으로 밀리는 양상이다. 이 때문에 충청권 인사의 총리 기용은 사실상 12월로 넘겨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때 교체설이 나돌았던 한승수 국무총리의 경우 야당이 총리 자녀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교체할 경우 인정하는 꼴이 된다'는 당 안팎의 지적을 받아들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총리가 개각 대상에서 빠진다면 '충청권 총리론'은 불가능해진다. 반면, 윤진식 수석과 정진석 의원, 김병일 여수엑스포 사무총장 등이 자리를 이동하거나 발탁될 수 있다는 설은 여전한 상황이다.

10일 오후 3시에 발표 예정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최종 입지 결정과 개각도 상당한 함수관계를 갖고 있다. 이미 유력한 후보지로 충북 오송(충청권 연대)과 대구·경북이 2강체계를 구축한 상황에서 중앙 정치권에서 첨복단지 입지를 놓고 정부가 박근혜 전 대표와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간 다툼으로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객관적인 측면에서 박 전 대표의 영향력을 이 총재가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보인다. 박 전 대표의 말 한마디에 미디어법 국회 통과가 좌절될 수 있었던 상황에서 막판 반전을 보여주며 정치적 영향력을 시위(?)했던 상황에서 첨복단지 운명도 비슷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하지만, 선택은 평가단-첨복위원회-한승수 총리-이명박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라인에서 결정하게 된다. "대구·경북에 첨복을 주지 않으면 한나라당을 탈당해 '친박연대'를 구축하겠다. 경주 재선거 결과를 잊었는가. 정권을 배출했더니 찬밥으로 전락했다."

첨복단지 입지 결정을 앞두고 대구·경북지역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쏟아낸 저질에 가까운 표현이 '정치적 결정'의 우려를 보여주는 것이다. 항간에는 정부가 부담스러운 박 전 대표에게 타격을 안겨주고 이회창 총재를 끌어들이기 위한 수단으로 '충청권'을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 대통령의 이번 개각이 소폭에 그칠 경우 연말 개각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한 총리를 유임시키는 대신 장관급 몇명을 교체했다가 세종시·첨복단지·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교육특구 등 대형 국책사업에 대한 지역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차원에서 중량감 있고 참신한 50대의 지역인사를 발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 심심치 않게 제기되고 있는 정우택 도지사의 국무총리 기용설도 관심이다. 하지만, 정 지사가 충북이 홀대를 받은 상황에서 '입각'에 동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면서 이완구 충남지사와 이회창·심대평 등 자유선진당 인사들과 이원종 전 지사 등도 물망에 오를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