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비만의 가장 큰 문제는 비만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해 아동 성인병을 유발하며 나아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진다. 뚱뚱해진 신체로 인해 자신감 결여나 사회적응 실패 등 심리적·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데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식이조절, 운동요법, 약물치료 등이 있으나 아직 성장기에 있는 아동에게는 특별한 질병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 약물치료 보다는 식이요법을 병행한 운동요법이 효과적이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아동의 운동 특히 근력 훈련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아동의 근력 훈련이 반대로 아동의 성장을 저해한다는 생각이 그것이다. 실제로 신체의 급성장기에 있는 아동들은 신장의 급속한 성장 등으로 인해 뼈가 상대적으로 약하고, 아직 완전히 경화되지 않은 성장판 부분은 부상에 취약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은 운동 프로그램을 사용함에 있다. 아동의 신체적 성숙이 예전에 비해 빠르다고 하더라도 아동은 아직 미숙한 존재로서 성인과는 다르다. 또한 운동을 처음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성인용 운동 방법은 아동에게 적절하지 못하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아동에게 맞는 적절한 장비의 사용, 준비운동 실시, 개별화된 측정에 따른 운동 처방, 관리 감독 등을 철저히 하여 운동으로 인한 부상을 줄이고,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직 성장기에 있는 아동임을 고려해 식이요법에 있어서도 무조건 적게 먹고,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고른 영양섭취와 운동을 통한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동중영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