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질환이나 거동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운동 요법만이 최대의 효과라고는 할 수 없다.

노인의 낙상을 일으키기 쉬운 주변 환경이나 주거 환경 등의 외적인 요인들의 개선과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거나 홀로 사시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다음의 기본적인 요인들을 신경 써야 한다. 먼저 대부분의 낙상 사고가 미끄럼과 연관이 많음으로 바닥에 미끄러운 카펫이나 깔개를 사용하지 말고, 미끄러지기 쉬운 곳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 양말이나 신발에도 이러한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것을 사용하도록 하며 화장실이나 욕조에는 손잡이를 설치하도록 한다. 특히 어두운 곳에는 작은 미등이라도 켜 두도록 하며 이러한 전등의 스위치를 가급적 공간이 시작되는 곳에 큼지막한 것으로 설치하도록 한다.

이러한 것들이 비록 사소해 보일지라도 노인들을 낙상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세심히 살펴보고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노화는 누구에게나 언젠가는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노화로 인해 불편함을 겪기 전에 노화방지를 위한 운동을 실시하여 건강한 신체를 보존하는 것도 낙상 예방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동중영 경호원 총재

▲ 동중영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