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내일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를 대상으로 후보 검증청문회를 실시한다. 국민들은 검증청문회를 통해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가 과연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결격사유는 없는지 등 숨김없는 `참 모습`을 보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 후보들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이나 하는 자리가 돼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당 검증위원회는 며칠 전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등 두 후보에게 예상 질의서를 전달했다고 한다. 검증위는 `상당히 신랄한 질문들이 포함돼 있다` 고 했다. `물방망이 검증`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a4용지 50여장으로 모두 300~400여개 문항에 이른다고 한다. 그동안 언론이나 국민 제보를 통해 제기된 의혹들 대부분을 포함했다는 것이다.

이 전 시장의 경우 부동산 투기 의혹이 중점 신문사항으로 알려졌다. 처남 김재정씨와 큰형 상은씨가 운영하는 `다스`의 소유관계, bbk 금융사기사건과의 연관성, 처남 등 친인척 일가의 부동산 소유관계 및 차명 여부 등이다. 박 전 대표는 고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 육영재단 운영 과정에서의 비리, 정수장학회 및 영남대 소유권 문제 등이 대상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회창 전 총재가 최근 검증청문회 효용론에 의문을 제기했다고 한다. 자칫 청문회가 후보를 상처내고 후보를 죽이기 위한 검증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라고 한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청문회는 국민과의 약속이다. 국민들은 철저하게 후보를 검증하길 원한다. 그런 점에서 `의혹 없는 투명한 후보`를 가리겠다는 당의 태도는 바람직하다.

거듭 강조하지만, `모양새`만 갖춘 청문회여서는 곤란하다.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치열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그동안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국민들을 대신해 `꼬치꼬치` 따져야 한다.

후보들도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려 하지 말고 사안별로 구체적으로, 진실을 밝혀야 함은 물론이다. 다소의 부작용이 있더라도 한 점 의혹을 남겨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