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어려움에 처한 지역 건설업 살리기에 나선다고 한다. 지역 의무공동도급비율 49%로 조정, 시공사에 수주금액 70% 이상 지역 업체에 하도급 권고 등 10개 방안을 마련해 조례를 제정한다는 것이다. 9월까지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 시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협의회`도 구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반가운 일이다.

천안시의 이 같은 방침은 지역 건설업체들이 경쟁력을 잃고 존립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판단에서다. 천안시에는 현재 145개의 일반건설업체와 645개의 전문건설업체가 등록 돼 있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해 전문건설업체의 9.8%인 56개 업체와 설비공사업체(76개) 가운데 15.7%인 12개 업체가 단 한건의 공사도 수주하지 못했다고 한다.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천안시 뿐 아니라 지금 충청권 건설업 전체가 고통을 겪고 있다. 충청권은 지금 청약률이 0에 가까워 미분양물량이 쌓여가고 있다. 지난 5월말 현재 평균 주택 청약률은 대전 0.36대 1, 충남 0.75대 1이다. 주택미분양은 대전 2224호, 충남 1만694호, 충북 2100호다. 건설경기의 어려움으로 지역 경제마저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업은 유통업과 함께 지방 경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역밀착형 산업이다. 연관 산업에 미치는 파급력과 고용 증대 효과가 크다. 지방 건설경기 위축은 단순히 건설업만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지역 경제 전체가 쇠락해 가고 있는 현실을 정부는 알고 있는지 묻고 싶다. 그런데도 정부의 인식은 안이한 듯해 걱정이다.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은 어제 건설경기가 지난해 상반기를 저점으로 회복세로 반전하고 있으며 행정·혁신도시 등 국가균형발전 사업들이 본격 착공되면 하반기 이후 건설경기도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 현실을 제대로 모르고 하는 얘기다. 한가지 예만 들어도, 행정도시 건설의 수혜는 외지 대형업체들이 차지할 게 뻔하다.지방 건설경기 회생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