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1일 전국 이랜드 60개 매장 타격투쟁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 노동계는 20일 이랜드 계열 노조가 점거 농성중인 매장에 공권력이 투입되자 "공권력 투입은 사태만 악화시킬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공권력 투입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공권력 투입에 맞서 21일 전국 이랜드 계열 60여개 매장에 대한 타격 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정부가 비정규직을 탄압하는 기업을 비호하면서 비정규직법을 악용해 횡포를 부리는 것을 묵인하고 있다"며 "이랜드 사측은 그런 정부에 기대어 교섭을 파탄낸 만큼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공권력 투입에 앞서 이날 오전 '총력투쟁지침'을 각 조직에 전달하고 "공권력 투입시 전국 각 지역 본부별로 이랜드 매장에서 항의투쟁을 전개하고 불매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문숙 민주노총 대변인은 "교섭을 파탄으로 이끈 이랜드 사측이 다시는 국내에서 기업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타격을 입히는 투쟁을 민주노총 차원에서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도 "정부는 사용자측이 교섭 과정에서 많은 양보를 했다고 하지만 노사관계를 원만하게 형성시킬 수 있는 뚜렷한 담보가 없는 상황에서 공권력을 투입한 것은 오히려 문제를 더 악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노총은 또 "민주노총 측도 현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사측과 정부에 대화를 제의하는 등 유연한 모습을 보여왔는데 정부의 공권력 투입은 이러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