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朴 `질서유지 서약서` 제출..경선중립 논란 계속될 듯

한나라당은 24일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 지지자들이 최근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물리적 충돌을 빚으면서 잠정 중단한 지방 합동유세 일정을 다시 정상대로 진행키로 했다.

당 경선관리위원회(위원장 박관용)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최구식 위원회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따라 지방유세 중단을 놓고 충돌을 빚었던 한나라당 내홍은 일단 봉합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그러나 박 전 대표가 "향후 tv토론과 합동연설회를 정해진 일정대로 지키지 않을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홍준표.원희룡 의원 등 다른 주자들도 "지도부가 이 전 시장측 편들기를 하고 있다"며 성토하고 있어 `경선 중립` 논란은 언제든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질서유지를 위한 각 캠프의 서약서가 접수됐고, 질서문란자 강제퇴장 등을 골자로 한 당의 계획안도 마련됐다"면서 "이 정도면 대회를 원만히 진행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어 합동연설회를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26일 부산 유세를 시작으로 앞으로 남은 12차례의 합동연설회는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게 됐다. 당초 이날 열릴 예정이던 광주 유세는 내달 5일 개최하는 것으로 조정됐다.

앞서 이 전 시장측 박희태, 박 전 대표측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경선관리위에 제출한 서약서에서 ▲플래카드와 피켓 등 응원도구의 행사장내 반입 불허 ▲입장 자격이 없는 팬클럽이나 사조직 회원 등의 연설회장 입장 불허 ▲연설회장 질서를 문란케 한 자에 대한 선관위의 퇴장 결정 수용 등을 약속했다.

최 대변인은 당 차원의 질서유지계획안과 관련, "후보별 참관당원 숫자를 애초 250명에서 50명으로 대폭 줄였다"면서 "상황과 지역에 따라 증감이 있을 수 있지만 50명을 원칙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제주 유세를 보면 선거인단이 아닌 사람이나 입장자격이 없는 사람이 행사장에 많이 입장해 문제를 일으킨 경우가 대부분"이라면서 "앞으로는 무자격자에대한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행사장 입구에서 초청장을 받은 선거인단만 들여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일단 행사장에 들어온 당원은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나가면 다시 들어오지 못하도록 했다"면서 "행사장 내에는 손바닥과 목소리를 제외한 막대풍선, 부채, 손수건, 확성기 등 일체의 응원도구를 반입할 수 없으며, 유니폼 착용도 금지된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행사장내 좌석배치에 대해 "중간에 안전지대, 일명 세이프존을 설치하고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지지자들을 양쪽으로 분리토록 했다"면서 "안전지대 관리는 외부전문 경호업체에 용역을 줘 관리토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측의 박형준 대변인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다시는 제주 합동연설회와 같은 불미스러운 사태가 없어야 하고 그 부분에 대해 박 전 대표캠프에서 보다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정도를 걷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박 전 대표측의 김재원 대변인은 "종이 쪽지(서약서) 하나 받으려고 당의 관리능력이나 당의 중립성에 막대한 훼손을 가한 것이냐"며 "앞으로 당이 정말로 공정한 경선관리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주길 부탁하며, 특히 홍준표 후보께서 이명박 후보만 두고 나머지 모두 사퇴해야 한다는 고언을 하고 있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