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충남시장·군수협의회가 충남지역의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요구하는 공동건의서를 채택한 이후 천안지역에서도 건설관련 업계에서 지정해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있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천안시장과 시의회의장 역시 지난달 30일 긴급회동을 갖고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투기과열지구 해제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자 천안지역건축사회(회장 최종옥)와 건설업관련 동호회인 건우회(회장 이호명)가 연이어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건의서를 통해 지난 6월 27일 투기과열지구 지정해제조치에서 천안시가 제외된 점이 안타깝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천안지역은 아파트 평균 청약률이 0.3대 1에 불과해 주택가격이 안정됐고, 청약경쟁이 사라지는 등 투기과열지구 지정사유가 없어졌다고 주장했다.

또 중견건설업체의 부도 등 지역 주택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어 지역경제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했다.

건설관련단체들이 투기과열지구의 조속한 해제의 필요성을 주장하게 된 것은 주택시장의 침체가 장기화 돼 중견건설업체의 부도가 발생하고 있어 건설업계의 위기감이 반영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천안에는 이들단체 외에도 충남건축사회와 전문건설협회 등도 투기과열지구지정해제를 요구한다는 계획이어서 지역사회의 여론확산과 중앙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안=박상수 기자 press10004@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