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세종시 여론잡기' 총력전

▲ 장중식기자

세종시가 또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본질은 실종된 지 오래고, 이리 저리 셈법만 난무한 지 오래다.여야는 물론, 여권내 친이-친박의 사나운 '기세싸움'은 물론이거니와 민주당과 선진당등 야당도 주도권 잡기에 혈안이 된 모습이다.
한술 더 보태 언론들은 이구동성으로 이들의 모습을 생중계 하기에 바쁘다. 세종시를 둘러싼 해법은 결국 '여론의 향배'라는 묘한 뉘앙스를 풍기며 브레이크가 고장난 자동차처럼 질주하고 있는 꼴이다.
수정안을 밀어부친 청와대와 정부는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찬성 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모양이다. 야권과 친박계 설득 작업도 난제지만, 충청도민을 상대로 한 직접 설득에 총력전을 펼 태세다.
총리를 앞세워 수정안을 밀어부친 이 대통령은 또 다시 민심설득이라는 명분으로 대전과 충남방문을 추진키로 했다. 지사직을 내던진 이완구 충남지사와 심대평 의원 등 충청권 핵심인사들을 만난다는 얘기까지 나돌고 있다.
장단이라도 맞춘 듯 정 총리는 주요 방송사와 인터뷰를 갖는데 이어 대전을 방문, 현지 방송3사와 공동대담을 통해 수정안을 직접 설명키로 했다.
이에 질세라 야당도 맞불작전을 펴고 있다.
초청 토론회와 대국민 보고대회는 물론, 수정안에 대해 곱지 않은 시각을 가진 전국의 혁신도시를 돌며 세종시 문제를 국가 문제로 부각시틴다는 전략을 마련했다. 10일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전국 당원들이 계룡산에서 '원안사수를 위한 결의대회'를 강행한 것도 총체적 반론 분위기를 띄워 보겠다는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 선진당 또한 충청권 지역기반을 내세워 원안추진의 당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총력전에 나선다.
정작 중요한 것은 민심을 위장한 정략가들의 태도에 있다. 삼성과 한화 등 대기업 유치론을 사전에 띄운 것도, 세종시의 향배는 수정안 발표 이후, 정부가 내놓은 '당근'에 대해 충청도민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앵글을 맞춘 모습이다. 한 두시간이 멀다하고 생중계처럼 쏟아지는 뉴스 또한 '물타기 전략'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뉴스의 헤드라인은 '친이-친박의 한판승부'에 쏠려 있다. 그것도 모자라두 세력간의 갈등을 빗대 '현 권력 대 미래권력'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치 않았다. 분기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이명박 정권 이후 어느 누가 대권을 잡을 지, 정 총리의 정치적 명운까지 거론하는 꼴이 점입가경이다.
이 대목에서 충청권의 선택은 무엇일까.
혹자는 '실사구시'를 내세워 어떤 모습으로든 충청권에 이득이 될 만한 것이라면 수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한편으로는 이번 기회에 충청권 민심의 매운 맛을 보여줘야 한다며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론을 주장하고 있다.하지만 냉정하게 생각해 보자.
세종시가 원했던 것은 대기업이 아니었다. 삼성도 좋고 한화도 좋지만 '원칙'과 '합의'를 뒤집은 것에 초점이 있다. 행정수도 이전이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에 따라 정치권의 재합의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결정한 것이다. 또한 그것은 법률로 결정된 국민과의 약속이기도 하다. 아무리 정부와 청와대가 '섭섭치 않게 해준다'해도 원칙을 거스르는 것은 온당치 못해 보인다. 언제부터 충청도가 '당근' 앞에서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헷갈리는 당나귀나 말처럼 취급되었는지 궁금하다. 벌써부터 '차기'를 생각하는 이들은 더 이상 충청도를 말할 자격이 없다. 계산법에 찌들은 그들에게 충청도는 필요에 따라 버리고 취하는 '플러스 마이너스 알파'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