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기업들의 충청권에 대한 투자선호도가 최하위권이라고 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의 5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반기 투자계획 지역을 조사한 결과 충청권은 14.7%로 나타났다. 수도권 28.5%, 해외 21.4%, 경상도 20.7%에 훨씬 못 미친다. 전라도의 10.1%, 강원도의 4.6%에 비해서는 다소 높긴 하지만 성에 차지 않는 결과다.

기업들이 지방투자를 꺼리는 이유는 투자 인프라의 부족 때문이라고 한다. 기업들의 50.1%가 도로, 인력 등 투자인프라 미흡을 제일로 꼽았다. 28.0%는 세제 혜택 등 투자인센티브 미약을, 21.9%는 교육, 의료 등 생활환경 미미 등을 이유로 들었다. 투자 인프라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기업들에게 무작정 지방에 투자하라고 할 수만은 없다는 얘기다.

충청권은 그동안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만들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성과도 컸다. 충남도는 지난 6월 말까지 15억1000만 달러의 외자를 유치했다. 충북도는 기업들이 몰려들어 산업단지가 모자라고 지원 보조금이 부족할 지경이다. 그러나 사회간접자본 등 산업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투자유치는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산업자원부는 지방이전기업 보조금의 국비 지원 비율을 기존 50%에서 60~70%로 늘리고 100억 원이 한도인 지원 금액을 더욱 증액할 것이라고 한다. 정부가 지방 이전 기업을 지원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노력으로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금전적 유인책만으로는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투자 여건을 개선해 주어야 한다.

문제는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로서는 투자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기업들이 스스로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사회간접자본 시설 확대 등 여건을 조성하는 데는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도로 개설, 물류거점 확보, 우수 인력 육성, 주거환경 개선 등 투자 인프라 확충에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