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최근 청주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대선 경선후보 충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충청도 없이 한나라당의 올 연말 대선 승리는 없다"고 했다. 지난 두 차례의 대선 실패가 충청도민들의 협력을 받지 못해서라고 여긴 때문이다. 그래서인가. 경선에 나선 후보들도 저마다 충북 발전을 위한 공약을 쏟아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경부운하를 뚫어 충북 지역에 기적을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주 내륙 항구 건설과 해양도시 육성, it(정보기술) 등 첨단산업 유치, 청주공항 저가항공 허브기지 육성, 오송역 한국 대표 비즈니스역 육성 등도 제시했다. 모두 다 귀에 솔깃한 약속들이다.

박근혜 전 대표는 호남고속철 분기역 오송 설치, 충주-문경-서울 중부내륙철도 건설, 충주-제천-강원 충청고속도로 건설, 오창 반도체 it-오송 바이오 신약 bt 메카 육성, 청주 교육특구 지정 등을 내세웠다. 충북을 대한민국의 교통중심지로 만들 구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역시 장밋빛 청사진이다.

하지만 이들이 내세운 공약은 이미 충북도에서 수차례 중앙정부에 건의했거나 진행하고 있는 지역 현안들이다. 정작 도민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수도권 규제완화와 지역균형발전 정책 간의 상충 문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따른 지역 간 갈등, 토지거래허가 구역 지정 해제, 지역 현안에 대한 예산 지원 방안,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건설에 대한 입장 등 중요 쟁점에 대해서는 슬그머니 비켜갔다. 실망스러운 일이다.

오죽하면 한나라당 정책위 관계자들조차 "별로 새로운 게 없다"고 했을까. 선거와 관계없이, 지역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현안을 나열하는 식의 선심성 공약으로는 민심을 얻을 수 없다. 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은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지역 간 균형을 맞추는 것과 함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를 이뤄야 한다. 공약은 구호가 아닌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강 대표는 "충북발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빈말이 아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