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여론조사에서 영·호남권을 제외한 나머지 수도권과 충청권, 경남권, 강원권 등의 판세가 요동치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충청권의 판세변화는 한치 앞의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박근혜 전 대표는 얼마전 "선거는 당 지도부 중심으로 치뤄져야 한다"며 지방선거 지원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 와중에 진보신당을 제외한 야권이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후보를 단일화했다. 그것도 정통 민주당 출신이라기보다는 친노세력 후보 일색이다.

현재 수도권의 야권 단일화 바람은 상당한 것으로 평가된다. 수도권 바람이 충청권과 경남권까지 확대되는 '나비효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야권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촛불백서' 발언이나 정운찬 총리의 '세종시' 발언, 한나라당 내 친이계의 '세종시 6월 국회처리 발언' 등에 대한 국민적 반감도 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급기야 유시민 바람을 차단하기 위해 김문수 한나라당 경기지사 후보가 박 전 대표측에 지원을 요청했다. 그것도 공개적인 지원요청이다. 앞서 박 전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에게 격려 전화를 했고, 박성효 대전시장은 보내지도 않는 축전을 받은 것 처럼 유권자를 현혹시키는 해프닝이 연출되기도 했다.

천안함 침몰원인에 따른 북풍(北風)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년 기념 노풍(盧風)의 격돌이 다가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번 지방선거가 과거와 현재, 미래 권력 간 '대충돌'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 권력은 노풍으로 대변되고 있고, 현재 권력은 50% 안팎의 긍정적 지지를 받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영향력, 미래 권력은 노무현의 후계자를 자처하고 있는 유시민·한명숙 후보와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박 전 대표 간 대결을 망라한 것이다.

과거의 노풍과 현재의 권력은 여전히 충돌하고 있다. 노풍을 계승하기 위한 야권의 미래권력도 각각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등으로 대중의 뇌리에 박히려 하고 있다.

다만 미래 권력의 핵심 축인 박 전 대표만 '원칙과 신뢰'를 앞세워 선거판에 명함을 내밀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 후 한나라당과 야권은 전당대회 등을 통해 미래 권력 창출을 위한 대장정에 돌입하게 된다. 한나라당은 친이·친박계 간 분당 직전의 대결까지 예상상되고, 야권은 민주당 손학규·정동영 전 대표와 친노세력인 유시민·한명숙 간 한판 승부를 벌여야 한다.

문제는 이 같은 전국적 '바람 선거'가 세종시를 최대 쟁점으로 하고 있는 충청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충청권의 경우 박 전 대표가 세종시 수정과 수도권 규제완화에 앞장섰던 김문수 후보를 지원하는 것을 환영하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반면 한나라당 소속이면서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했던 충청권의 박성효·정우택 등 광역 후보들과 수 많은 기초단체장, 광역의원들은 또 하나의 바람 박풍(朴風)에 애간장을 태우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 후 세종시 수정 찬·반 논쟁은 과거 친이·친박계 중심에서 한나라당과 야권의 대결로 넘겨질 가능성이 높다. 자중지란(自中之亂)의 한나라당과 공동 지방정부를 토대로 미래권력 창출로 달려갈 야권의 틈바구니 속에서 박 전 대표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자못 궁금하다.

▲ 김동민 정치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