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주요 현안사업 추진에 대부분 구멍이 뚤리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따른 지역내 파급효과는 물론 혁신도시, 기업도시 건설까지 여기저기에서 발목이 잡히며 답보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송역 건설에 따른 지역내 여론 미반영, 중부내륙화물기지 건설 진척도 지지부진,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 대안 부족 등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토지수용의 어려움도 이같은 답보 상태를 부추기고 있는 것.

실제 도는 행정도시와 혁신·기업도시 건설이 이미 오래전 결정됐음에도 불구하고 광역도시계획은 2001년 산을 고집하며 지역발전 의지조차 의심받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지금껏 도내 균형발전 로드맵이 없어 갈팡질팡 해 왔던 것으로 본보에 의해 확인되는 등 도는 뒤늦게 충북개발연구원을 통해 로드맨 마련을 서두르고 있는 상태다.

행정도시의 경우 건설청은 최근 도시건설에 참여할 기업 설명회를 개최하면서 엄청난 자금 집행을 예고하고 있으나 충북은 지역건설업체 참여와 이에 따른 파급효과를 노릴 수 없는 현실인 등 대안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혁신도시 역시 진천·음성과 교육연수타운 건설을 위해 개별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제천지역의 지역간 대립이 심화되고 있지만 도는 이렇다할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대기업 연수원 유치 등의 대안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기업도시는 충주시가 상당한 비전을 갖고 추진중이지만 참여기업 대부분이 도시 건설에 따른 공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어서 성공여부는 여전히 불투명, 따라서 도차원의 지원과 국내 굴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되는 상태다.

이밖에 중부내륙화물기지 건설은 공정률이 여전히 지지부지해 민자부분에 대한 독려가 요구되는 등 오송역의 성공을 위한 광역환승기능 보안과 열차 정비창 유치,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특화 공항화 즉 비즈니스 거점공항 등의 논리 개발 등이 수반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도의 주요 현안사업 추진에 있어 걸림돌이 산적하자 현재 해당부서 등 직원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전문가는 이와 관련, "지역현안의 답보는 대안에 대한 깊은 생각없이 기존안과 논리만을 고집하기 때문"이라며 "여기에 해당부서의 추진의지, 부서장의 결단력과 상황판단 부족도 이같은 답보를 부채질 하는 것으로서 큰 그림은 이제 정우택 지사 차원에서 그려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