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ㆍ경기도, 설립 준비단 구성 추진

충남도와 경기도가 공조체제를 가동 추진 중인 황해경제자유구역이 올 6월 중으로 결정될 것으로 전망 된다.

이에 따라 충남도와 경기도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비한 사전 준비로 행정기구 설립 준비단을 구성 추진한다.

설립 준비단은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추진 기획단을 벤치마킹하고 부산시와 경남도의 사례를 토대로 타지역 사례를 추가 수집 분석한 후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적정 규모를 산출하게 된다.
한시기구로 운영 될 준비단은 또 행정기구 개청 전까지 양도의 업무를 조율하는 등 복잡한 업무의 수행과 절차를 시행하며 행정기구 개청 전까지 모든 과정을 전담한다.

한편 충남도와 경기도는 지난 2005년에 양도간 상생발전협약을 체결하고 2006년 재경부에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했으나, 당시 재경부는 지역간 소모적인 논쟁, 국고부담 증대 등 부정적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지난 2월 1일 권오규 재경부장관이 인천경제자유구역내 송도국제업무단지 착공식에서 경제자유구역 추자지정 검토를 표명해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에 급물살을 타게 됐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은 충남도 3개 지구 2061만평, 경기도 2개지구 794만평 규모다. 또 당진·평택항을 중심으로 5조343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생산과 r&d 등 첨단산업, 국제 물류 기능을 갖추게 된다.


대전=허송빈기자 ㆍ bcut@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