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6월 김대중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에 이어 두 번째로 남북정상이 만난다. 7년여 만이다. 정부는 어제 노무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발표했다.

남북정상회담은 남북 간 현안을 해결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할 일이다. 현재 남북 간 최대 현안은 북핵 문제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은 북핵 문제 해결의 장이 돼야할 것이다. 아울러 남북경협과 교류협력의 실질적 관건이랄 수 있는 1000만 이산가족 상봉 및 납북자 문제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중요 과제다.

백종천 청와대 외교안보실장은 "이번 회담은 6.15 공동선언의 합의정신을 구현하고 남북 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실질적으로 열어나가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동시에 견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정상회담의 정례화도 기대한다고 했다. 국민들은 마땅히 그렇게 되길 바라고 있다.

그러나 몇 가지 의구심이 드는 것을 숨길 수 없다. 우선 남북정상회담의 효용성 문제다. 제1차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통일문제의 자주적 해결, 이산가족 문제의 조속한 해결, 경제협력 등 남북 간 교류활성화에 합의했다. 김 국방위원장은 서울 답방도 약속했다. 그러나 지켜진 게 얼마나 되는가. 돌아온 것은 지난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이었다.

임기 말에, 그 것도 대선이 불과 넉 달여 남은 시점에 회담이 열린다는 점도 정치적 시비의 소지가 있다. 여권은 그동안 이해찬 전 총리의 방북 등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흘려왔다. 김대중 정부가 1차 회담 때 북한에 4억5000만 달러를 불법 송금한 사실이 드러났듯, 대선을 앞두고 이번에도 무언가 거래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우려를 불식시키는 길은 내실 있는 성과를 거두는 것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