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건설업계 구조조정 칼바람이 불어 닥칠 전망이어서 지역건설사가 초긴장하고 있다.

가뜩이나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원도급업체의 부도로 연쇄적인 도산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남양휴톤'이라는 브랜드로 청주에 아파트를 분양했던 호남연고의 남양건설(주)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이 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지역 하도급업체가 홍역을 치렀다.

또 지난해 말 a건설이 영남권 주택건설업체의 부도로 공사대금을 받지 못해 자금난을 겪었다.

특히 미분양이 크게 증가해 주택건설업체의 자금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중견건설업체의 경영난이 심화되면서 지역 협력업체들의 '부도 도미노'가 현실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이달 중 시공능력평가액 300위권의 건설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 짓고 7월부터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업계는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전전긍긍하고 있다.

등급분류가 완료돼 워크아웃 및 퇴출 건설사가 확정되면 지역 하도급업체의 피해가 우려된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중견 건설업체라도 그 밑에는 수 백개의 하도급업체들이 있기 마련인데 대금 지급 차질 등 피해가 우려된다"며 "가뜩이나 위축된 지역 주택시장이 더 얼어붙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게다가 부동산 시장이 꽁꽁 얼어붙으면서 주택건설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의 '6.2 지방선거 참패'로 세종시는 물론, 4대강 사업도 공사 차질이 예상되면서 그동안 지역업체의 자금줄 역할을 해왔던 '토목ㆍ관급공사' 부문도 비상이 걸린 상태다.

올 들어 세종시 건설이 지지부진하면서 대전·충남지역 건설공사 발주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턱없이 감소해 건설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올해 5월 현재까지 대전지역 발주건수는 139건으로 저년 동월(224) 대비 38% 감소했으며, 발주금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67억 원에 비해 40%(1953억 원)나 줄었다.

충남지역도 올 들어 5월까지 발주건수는 59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08건의 40% 수준에 그쳤으며, 발주금액 역시 6700억 원으로 전년 동월(1조6300억원)보다 58% 줄었다.

이 처럼 지역 업체들이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가운데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과 노력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말뿐인 지역업체 살리기가 아닌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위기의 기업을 살릴 수 있는 정말 필요한 정책이나 지원방안은 자연스럽게 도출될 수 있다.

지자체는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은행권은 무조건 돈줄만 죌 것이 아니라 옥석을 가려 현실적인 지원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설업계 스스로 생존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부채를 줄이고 군살을 빼서 유동성 위기를 탈출할 수 있게 건설사가 스스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자구노력도 제대로 하지 않고 무턱대고 당국의 지원책에만 기대려 한다면 이는 어불성설이다.

주변 여건에 편승해 치밀한 검토와 준비도 없이 주먹구구로 사업을 벌였다가 상황이 어려워지면 무책임하게 도산을 선언하고 뒤도 나자빠지는 행태는 없었는지 다시한번 짚어봐야 할 때인 것 같다.

/이능희 경제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