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교사위 의정 연찬회

충남도의회 교육사회 위원회(위원장 차성남)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제주도에서 의정 연찬회를 가졌다.
이번 연찬회는 하반기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심사 등을 앞두고 업무특성에 맞는 전문성 함양과 도와 도교육청으 현안사항에 대한 발전 대안 도출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연찬회는 장애인 관련 선진 특수교육시범학교를 방문 운영상황 등을 견학하고, 소관 부서국장의 주제발표, 연구원의 지정토론에 이어 의원들의 자유토론 등이 진행됐다.
실제로 의원들은 학교 수도 요금과 관련, 단가가 가장 비싼 일반용과 업무용을 적용하고 있어공공요금 과다지출에 따른 교육재정 압박으로 학교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을 같이했다.
또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충남도의 물 통합 관리 업무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친환경적 하천정비로 생태하천을 조성하고, 오염된 농업용 저수지 수질을 친환경 농산물 인증기준인 4등급 목표로 개선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지방의료원의 운영실태와 우리 농어촌의 보건복지실태, 지역주민이 바라는 의료서비스 형태를 면밀히 분석, 그에 걸맞은 의료서비스 공급체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서민층, 농어촌 주민, 고령자에 초점을 맞춘 시설 및 장비의 현대화 지원, 응급·요양·재활·정신보건·희귀난치질환 등 민간의료기관의 차별화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과 직원들의 주인의식 및 고객마인드 강화를 위한내부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연찬회를 마친 한 의원 "성숙한 자치의정 실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전문성 확보와 역량강화가 요구됨을 깊이 인식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됐다"라며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상 정립구현에 힘써 노력하고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