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사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은 언제일까 수없이 고민을 하게 된다. 지나간 시절에 대한 아쉬움도 많이 남게 된다. 좀 더 노력했으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성사시킬 수도 있었겠지만 결국은 이루지 못한 것이 하나 둘이 아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다가올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이 사실이다. 과거에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뒤바뀌게 된다. 미래도 저절로 오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한 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면 후회하게 된다.

젊은 시절이나 한창 일을 하는 시기에는 지금 이 순간의 중요성을 그리 크게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노후가 되면 지금 이 순간, 바로 매 순간이 소중한 것이다. 이 순간이 지나고 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기에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시간의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 언제까지나 여유 있고 할 일이 많은 것이 아니다. 어린 시절에는 세월이 빨리 흘러 어른이 되기를 바라지만 막상 어른이 되고나면 빨리 흘러가는 시간이 안타깝기만 하다. 할 일은 많고 시간이 부족함을 한탄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시기가 되어 후회하면 그만큼 늦은 것이다.

우리는 미리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유비무환의 정신을 되새기고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이 순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지금 소홀한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시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지나간 시간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보다는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 최선을 다한다면 미래에 무엇인가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최선을 다하지 못한다면 미래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를 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공부를 해야만 한다. 갑자기 지금 순간에 최선을 다할 수는 없다. 바로 준비된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 신길수 논설위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