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긍정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어떠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헤쳐 나갈 긍정에너지가 바로 성공을 가져다준다. 성공과 실패는 아주 작은 차이에 불과하다. 성공을 이루기 위한 가장 필요조건이 바로 긍정에너지를 갖는 일이다. 또한 어떤 역경 속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것이 바로 성공을 거두는 길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 날마다 되풀이되는 쳇 바퀴 같은 인생이지만 우리는 오늘도 또 다시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이란 해도 해도 끝이 없다.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인 것 같지만 사실은 조금씩 다르다.

긍정에너지를 갖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긍정의 힘에 대한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다. 긍정의 힘으로 이루지 못할 것은 별로 없다. 그만큼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이다. 생각을 어떻게 갖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똑같은 상황 속에서도 어떤 사람은 부정적인 측면이 강한가하면 어떤 이는 긍정의 힘이 강해 서로 간에 엄청난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는 긍정의 힘을 갖기가 어렵다. 긍정보다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게 된다. 일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보다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게 된다. 한두 번 실패하다보면 사람은 주눅이 들기 마련이다. 주눅이 들다보면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의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일에 대한 의욕이 상실되고 만다.

긍정에너지는 이럴 때 소중하게 작용한다. 일이 잘 풀릴 때는 긍정에너지의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포기하고픈 심정에서의 긍정에너지는 매우 커다란 작용을 하게 된다. 바로 좌절이나 포기의 순간에서 희망으로의 반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행복을 가져다주는 긍정에너지는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긍정에너지를 만들고 창출해내는 자신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긍정에너지는 만들면 만들수록 그 가치는 커지게 된다. 긍정에너지의 가치가 커진 후에는 부정에너지가 들어올 공간이 부족하다. 긍정에너지는 성공을 가져다주는 소중한 가치인 것이다.

▲ 신길수 논설위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