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독자경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당내 대선 예비후보들간에 경선 시기와 방법 등을 둘러싼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4일 대선기획단 회의를 열어 대선후보 경선을 중앙선관위에 위탁하기로 결정하고 16일 최고위원회의의 추인을 거쳐 최종 확정하기로 했으나, 경선실시 시기와 여론조사 반영 여부, 지역별 순차투표 실시 문제 등 쟁점에 대해서는 주자들간 이견으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특히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가고 있는 조순형(趙舜衡) 의원은 당 지도부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나, 조 의원을 견제하려는 이인제(李仁濟) 의원측은 경선 시기와 방법을 놓고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양상이다.

경선시기와 관련, 민주당내에서는 오는 10월 7일, 15일, 26일 등 3가지 방안이 검토되는 가운데 대통합민주신당이 후보를 결정하는 10월14일 이전에 후보선출 절차를 완료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순형 신국환 의원과 김영환 전 과기부 장관 등은 후보결정 시기를 앞당겨도 무방하다는 입장이나, 이인제 의원은 신당의 후보가 결정된 이후 10월20일을 전후해민주당 후보를 결정하자는 주장을 펴고 있다.

여론조사 반영 여부를 놓고 조 의원측은 당 지도부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나, 이 의원측은 "한나라당 지지층의 역선택 가능성이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 의원측 관계자는 "한나라당 지지층이 일찌감치 자당 후보를 선출한 이후 만만한 상대를 고르기 위해 민주당 여론조사에 개입해 역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다"며 "여론조사를 배제하고 경선을 실시하면 역선택의 효과가 사라지기때문에 막상 경선에서 조 의원이 큰 힘을 쓰지는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의원과 김 전 장관은 100% 국민경선을 실시해 선거인단을 완전 개방하는 방안을 주장하고 있고, 이 경우 여론조사는 무의미하다는 입장이다.

2002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실시했던 지역순회 투.개표제를 재도입하는 문제를 놓고 5년전 이 방식의 최대 '피해자'였던 이 의원측은 "지역 대결주의를 조장해 표심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 의원측 관계자는 "지역을 돌며 순차적으로 투표하고 곧바로 개표하는 순차개표를 하게 되면 2002년 경우처럼 지역 대결주의가 굳어지고 다른 정당과 언론이 개입하게 된다"면서 순차투표를 하더라도 개표 만큼은 맨 나중에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전 장관측 관계자는 "경선 시기는 언제 해도 상관없다"면서 경선방식과 관련,"대선후보를 선출할 500명의 선거인단을 인구비례에 따라 16개 시.도별로 배분한 뒤시.도별 오픈프라이머리를 통해 득표율에 따라 후보들이 선거인단을 확보해나가도록하고, 마지막에는 500명의 선거인단이 모여서 최종 후보선출 대회를 여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